사진=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 주택건설사업 현장
전남 광양시 광양읍 덕례리 일원 49,833㎡(약 15,000평)에 건립 예정인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가 광양시를 중심으로 인근 순천, 여수 지역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그 이유는 여·순·광 최중심지에 위치하여 인근 도심 생활권과의 접근성이 뛰어나고, KTX·SRT 등 광역 철도망과 동순천IC, 광양IC 등을 통한 전국 주요 대도시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뛰어난 교통 인프라, LF스퀘어, 성가롤로병원 등 광양 및순천시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 그리고 2025년 착공 예정인 덕례지구의 개발계획 등으로 최적의 교육 인프라까지 갖춘지역 내 고급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단지 자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쌍용건설을 시공 예정사로 선정하여,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 동 규모로 총 791세대를 전용면적 84㎡ 단일 세대로 구성했다.
특히,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적극 반영한 지역 내 첫 ‘리조트 아파트’를 구현하기 위해 단지 내 워터파크형 어린이물놀이장과 입주민들의 풍요로운 여가생활을 위해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도서관 등 일반 아파트에서는 보기 힘든 고급형 주민 커뮤니티시설을 적용했고, 기부채납으로 만들어지는 단지 옆 글램핑파크도 제공해 인근 수요자들에게 큰 관심을이끌기에 충분했다.
또한, 주택 소유 여부, 청약통장 유무와 관계없이 누구나 청약할 수 있고, 10년 거주기간 동안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등각종 세금에서 자유로운 거주 상품이다 보니 지역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여기에 재당첨 제한 및 전매 제한, 양도세 부담도 없는 만큼 임차권의 무제한 양도 및 전매를 통해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만하다. 그리고, 민간에서 공급하는 전세 주택으로 최대 10년간 주거 안정을 누릴 수 있고, 10년 후에는 우선 분양 전환권도 보장된다는 점이 수요자들을 사로잡고 있다는 평가다.
사업안 안정성도 우수하다. 지금까지 광양시에서 선보인 타 10년 전세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은 2016년부터 정부 지원이 확대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한 것으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외 민간임대주택은 사업의 주체가 되는 조합원을 모집하고 그 자금으로 사업 부지를 확보하는 대신 조합원에게 임차권을 주는 협동 조합형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이 대부분이었다.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는 도시개발법에 따라 2023년 12월 주택건설사업승인을 받고 일반분양을 하려던 주택신축사업이었으나, 2021년 말부터 급격한 금리 인상과 원자재값 상승으로 공사비 인상과 시공사의 책임준공을 위한 PF대출이 어려워지면서 부득이 민간임대주택으로 돌아선 케이스다.
이러한 상황은 전국의 모든 건설사업장이 사업 중지나 포기 등으로 이어졌고, 지금도 관련 회사들이 협상에 난항을 겪고있으나,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는 사업방향 전환으로 돌파구를 만든 것이다.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 사업관계자에 따르면, “당 사업지는 사업주체(시행사)가 사업부지를 이미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조합원의 자금을 모아 사업부지를 매입하는 다른 지역주택조합이나 협동조합형 민간임대주택처럼 부지 확보과정에서 발생하는 시간적, 금전적(추가분담금) 위험이 없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는 토지주(시행사)인 사업주체와 추진위원회와 유사한 비영리 단체인 창립준비위원회가 상호 사업계약을 체결하고 창립준비위원회는 정관과 규약을 작성하여 관할 지자체에 신고한 후, 주택기금신청 및 시공사 책임준공을 위한 적정 예비임차인(회원)을 유치하여 향후 지자체에 임차인모집공고를 득하는 민간임대주택사업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전세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은 의무사항으로 준공 전에는 건설보증, 준공 후에는 임대보증금 보장도 당연한 사항이라 사업 안정성이 보장된다.
또한, 2025년 2월 중 토목공사 추가공사 등 동년 상반기 착공을 위해 지금 신청하는 예비임차인에게는 발코니 무상 확장 등 약 4천만원 상당의 무상옵션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보증서 발급을 통해 예비임차인들의 걱정을 원천적으로해소시켜주고 있다.
사진=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 주택홍보관 내부
이에 따라, 지난달 20일에 오픈한 ‘광양 더퍼스트 덕례2지구’ 홍보관은 문전성시를 이루었고, 현재 예비 임차인이 200명 모집되면서 주택기금신청 및 시공 예정사인 쌍용건설과 시공계약 체결 조건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한다.
수요자 입장에서는 1군 브랜드 신축 아파트에서 10년간 이사와 세금 걱정 없고, 임대기간 동안 양도, 전대 및 퇴거가 자유롭고, 임대기간 10년 후에는 우선 분양권도 제공해 더욱 매력적이다.
한편, 홍보관은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인근에 위치한다.
출처 : AP신문
https://artistesmagazine.com/